고양시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이 주요 과제로 떠오르면서, 전기차는 미래 교통수단의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고양시에서도 적극적인 전기차 보급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오늘은 2024년 고양시의 전기차 보조금 제도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고양시 전기차 보급 목표와 전략
고양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총 4,672대의 전기차를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작년 대비 상당히 증가한 수치로, 시의 친환경 정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줍니다.
차종 | 보급 목표 | 세부 내역 |
---|---|---|
전기승용 | 3,557대 | 일반 2,837대, 우선순위 360대, 택시 360대 |
전기화물 | 1,113대 | 일반 665대, 우선순위 112대, 택배 224대, 중소기업 112대 |
전기승합 | 2대 | 일반 2대 |
TIP: 고양시의 전기차 보급 목표는 연중 변동될 수 있습니다. 추경예산 편성 등에 따라 보급대수가 늘어날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고양시 공고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2024년 고양시 전기차 보조금 대상
고양시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은 크게 개인, 법인, 공공기관으로 나뉩니다. 각 대상별 세부 자격 요건을 살펴보겠습니다.
개인
- 만 18세 이상의 고양시 거주자
- 구매지원 신청일 기준 30일 이상 고양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함
- 외국인의 경우 F-4(재외국민) 또는 F-5(영주권자) 비자 소지자로 국내 체류기간이 2년 이상 남아있어야 함
법인 및 단체
- 고양시 내 사업장(본사, 지사, 공장 등)이 위치해야 함
- 사업자등록증 상 사업장 주소가 고양시여야 함
공공기관 및 지방공기업
- 고양시에 소재한 공공기관 및 지방공기업 (단, 중앙행정기관 제외)
TIP: 개인사업자의 경우, 반드시 자동차등록증의 사용본거지를 고양시로 등록해야 합니다. 이 부분을 놓치면 보조금 지원이 어려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3. 차종별 상세 보조금 지원 내역
고양시의 전기차 보조금은 차종과 용도에 따라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국비와 시비로 구성되며, 일부 차종의 경우 도비도 지원됩니다.
구분 | 차종 | 국비(최대) | 도비(최대) | 시비(최대) | 합계(최대) |
---|---|---|---|---|---|
전기승용 | 일반 | 650만원 | – | 250만원 | 900만원 |
소형 | 550만원 | – | 211만원 | 761만원 | |
초소형 | 250만원 | – | 100만원 | 350만원 | |
전기화물 | 소형 | 1,100만원 | – | 550만원 | 1,650만원 |
소형특수 | 1,450만원 | – | 725만원 | 2,175만원 | |
경형 | 800만원 | – | 400만원 | 1,200만원 | |
초소형 | 400만원 | – | 200만원 | 600만원 | |
전기승합 | 대형 | 7,000만원 | 2,100만원 | 2,100만원 | 11,200만원 |
중형 | 5,000만원 | 1,500만원 | 1,500만원 | 8,000만원 |
차종별 단가표
승용차
구분 | 제조· 수입사 | 차종 | 지원금액 | ||
합계 | 국비 | 시비 | |||
승용 | 현대자동차 | Electrified G80 AWD 19인치 | 429 | 310 | 119 |
GV60 스탠다드 2WD 19인치 | 450 | 325 | 125 | ||
GV60 스탠다드 AWD 19인치 | 429 | 310 | 119 | ||
GV60 스탠다드 AWD 20인치 | 415 | 300 | 115 | ||
GV60 퍼포먼스 AWD 21인치 | 394 | 285 | 109 | ||
Electrified GV70 AWD 20인치 | 408 | 295 | 113 | ||
Electrified GV70 AWD 19인치 | 429 | 310 | 119 |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 940 | 690 | 250 |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빌트인 캠 미적용 | 940 | 690 | 250 |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20인치 | 916 | 673 | 243 |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19인치 | 916 | 673 | 243 |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20인치 | 877 | 645 | 232 | ||
아이오닉5 2WD 스탠다드 19인치 | 857 | 630 | 227 | ||
아이오닉5 AWD 스탠다드 19인치 | 824 | 606 | 218 | ||
아이오닉6 스탠다드 2WD 18인치 | 948 | 700 | 248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18인치 | 956 | 706 | 250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20인치 | 956 | 706 | 250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AWD 18인치 | 956 | 706 | 250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AWD 20인치 | 929 | 687 | 242 | ||
코나 일렉트릭 2WD 스탠다드 17인치 | 808 | 593 | 215 | ||
코나 일렉트릭 2WD 롱레인지 17인치 | 889 | 651 | 238 | ||
코나 일렉트릭 2WD 롱레인지 19인치 | 819 | 601 | 218 | ||
아이오닉5 N | 387 | 280 | 107 | ||
더뉴아이오닉5 2WD 19인치 빌트인 캠 미적용 | 900 | 650 | 250 | ||
더뉴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 900 | 650 | 250 | ||
더뉴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20인치 | 890 | 643 | 247 | ||
더뉴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20인치 | 864 | 624 | 240 | ||
더뉴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19인치 | 880 | 636 | 244 | ||
더뉴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N라인 20인치 | 846 | 611 | 235 | ||
더뉴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N라인 20인치 | 846 | 611 | 235 | ||
캐스퍼 일렉트릭 항속형 17인치 | 720 | 520 | 200 | ||
기아 | EV6 스탠다드 2WD 19인치 | 913 | 675 | 238 | |
EV6 롱레인지 2WD 20인치 | 924 | 683 | 241 | ||
EV6 롱레인지 4WD 20인치 | 894 | 661 | 233 | ||
EV6 롱레인지 2WD 19인치 | 925 | 684 | 241 | ||
EV6 롱레인지 4WD 19인치 | 925 | 684 | 241 | ||
EV6 스탠다드 4WD 19인치 | 877 | 649 | 228 | ||
니로 플러스(DP) | 819 | 592 | 227 | ||
The all-new Kia Niro EV | 819 | 596 | 223 | ||
EV6 GT | 369 | 267 | 102 | ||
EV9 2WD 19인치 | 416 | 301 | 115 | ||
EV9 2WD 20인치 | 412 | 298 | 114 | ||
EV9 4WD 19인치 | 397 | 287 | 110 | ||
EV9 4WD 21인치 | 402 | 291 | 111 | ||
EV9 GTL 4WD 21인치 | 396 | 286 | 110 | ||
더뉴EV6 롱레인지 4WD 20인치 | 839 | 606 | 233 | ||
더뉴EV6 롱레인지 2WD 20인치 | 862 | 623 | 239 | ||
더뉴EV6 롱레인지 4WD 19인치 | 865 | 625 | 240 | ||
더뉴EV6 롱레인지 2WD 19인치 | 872 | 630 | 242 | ||
EV3 롱레인지 2WD 17인치 | 861 | 622 | 239 | ||
EV3 롱레인지 2WD 19인치 | 861 | 622 | 239 | ||
EV3 스탠다드 2WD | 793 | 573 | 220 | ||
레이 EV 2WD 14인치 4인승 승용 | 625 | 452 | 173 | ||
레이 EV 2WD 14인치 2인승 밴 | 625 | 452 | 173 | ||
레이 EV 2WD 14인치 1인승 밴 | 625 | 452 | 173 | ||
BMW | iX3 M Sport | 283 | 205 | 78 | |
i4 eDrive40 | 293 | 212 | 81 | ||
i4 M50 | 274 | 198 | 76 | ||
iX1 xDrive30 | 254 | 184 | 70 | ||
테슬라코리아 | Model 3 RWD | 312 | 226 | 86 | |
Model 3 Long Range | 325 | 235 | 90 | ||
Model Y RWD | 292 | 211 | 81 | ||
Model Y Long Range | 314 | 227 | 87 | ||
Model Y Performance | 319 | 231 | 88 | ||
Model 3 Performance(2024) | 314 | 227 | 87 | ||
Model Y Long Range 19인치 | 325 | 235 | 90 |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 EQB300 4MATIC(Pre-Facelift)(5인승) | 300 | 217 | 83 | |
EQB300 4MATIC(Pre-Facelift)(7인승) | 300 | 217 | 83 | ||
EQA250(Facelift) | 354 | 256 | 98 | ||
EQB300 4MATIC(Facelift)(5인승) | 304 | 220 | 84 | ||
EQB300 4MATIC(Facelift)(7인승) | 304 | 220 | 84 | ||
스텔란티스코리아 | Peugeot e-208 | 483 | 349 | 134 | |
Peugeot e-2008 SUV | 458 | 331 | 127 | ||
짚 어벤저 | 497 | 359 | 138 | ||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 폭스바겐 ID.4 Pro | 681 | 492 | 189 | |
아우디 Q4 40 e-tron | 271 | 196 | 75 | ||
아우디 Q4 Sportback 40 e-tron | 274 | 198 | 76 | ||
케이지모빌리티 | 토레스 EVX 2WD 18인치 | 632 | 457 | 175 | |
토레스 EVX 2WD 20인치 | 613 | 443 | 170 | ||
코란도 EV 2WD | 552 | 399 | 153 | ||
폴스타 오토모티브 코리아 | Polestar 2 Long Range Single Motor(MY23) | 584 | 427 | 157 | |
Polestar 2 Long Range Dual Motor(MY23) | 225 | 163 | 62 | ||
Polestar 2 Long Range Single Motor(MY24) | 607 | 439 | 168 | ||
Polestar 2 Long Range Dual Motor(MY24) | 257 | 186 | 71 | ||
볼보자동차 코리아 | 볼보 C40 Recharge Twin | 278 | 201 | 77 | |
볼보 XC40 Recharge Twin | 265 | 192 | 73 | ||
한국토요타자동차 | 렉서스 RZ450e | 382 | 276 | 106 | |
초소형 | 케이지모빌리티 | 마이브 M1 | 350 | 250 | 100 |
쎄보모빌리티 | CEVO-C SE | 350 | 250 | 100 | |
CEVO-C SE VAN | 350 | 250 | 100 |
화물차
구분 | 종류 | 제조· 수입사 | 차종 | 지원금액 | ||
합계 | 국비 | 시비 | ||||
화물 | 초소형 | 마스타전기차 | MASTA VAN | 600 | 400 | 200 |
MASTA HIM | 600 | 400 | 200 | |||
디피코 | 포트로-탑 | 600 | 400 | 200 | ||
포트로-픽업 | 600 | 400 | 200 | |||
포트로-탑S | 600 | 400 | 200 | |||
포트로-픽업S | 600 | 400 | 200 | |||
경형 | 디피코 | 포트로350L-탑 | 1,182 | 788 | 394 | |
포트로350L-픽업 | 1,182 | 788 | 394 | |||
소형 | 파워프라자 | 봉고3ev PEACE | 831 | 554 | 277 | |
봉고3ev PEACE 더블캡 | 721 | 481 | 240 | |||
현대자동차 | 포터Ⅱ 일렉트릭(24MY) | 1,575 | 1,050 | 525 | ||
포터Ⅱ 일렉트릭(23MY) | 1,575 | 1,050 | 525 | |||
ST1 기본형 카고 17인치 | 1,650 | 1,100 | 550 | |||
ST1 기본형 카고 냉동 17인치 | 2,175 | 1,450 | 725 | |||
기아 | 봉고 전기차 | 1,,575 | 1,050 | 525 | ||
봉고 전기차 냉동탑차 | 1,891 | 1,261 | 630 | |||
봉고 전기차 저상형 냉동탑차 | 1,891 | 1,261 | 630 | |||
일진정공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149.9km) | 1,374 | 916 | 458 |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186.1km) | 1,753 | 1,169 | 584 |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봉고) | 1,959 | 1,306 | 653 |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포터) | 1,936 | 1,291 | 645 | |||
대창모터스 | 다니고C(0.8톤 전기트럭) | 1,462 | 975 | 487 | ||
다니고C2(0.8톤 전기트럭) | 402 | 268 | 134 | |||
다니고R(전기냉동탑차) | 1,720 | 1,147 | 573 | |||
다니고R2(무시동 전기냉동탑차) | 1,582 | 1,055 | 527 | |||
e-TOVI | 696 | 464 | 232 | |||
이브이케이엠씨 | MASADA 픽업 | 442 | 295 | 147 | ||
MASADA 3세대 2밴 | 411 | 274 | 137 | |||
소형 | 이브이케이엠씨 | MASADA 3세대 4밴 | 369 | 246 | 123 | |
MASADA 2밴 | 448 | 299 | 149 | |||
MASADA 4밴 | 403 | 269 | 134 | |||
EC35 2밴 | 291 | 194 | 97 | |||
제이스모빌리티 | 이티밴 | 607 | 405 | 202 | ||
이티4밴 | 546 | 364 | 182 | |||
오텍 | 오텍 무시동 전기 냉동탑차(봉고) | 1,677 | 1,118 | 559 | ||
이엔플러스 | 이엔1톤롱바디카고 | 1,275 | 850 | 425 | ||
이엔플러스EV1톤롱바디트럭 | 1,342 | 895 | 447 | |||
GS글로벌 | T4K | 693 | 462 | 231 | ||
에스에스라이트 | 젤라 | 504 | 336 | 168 | ||
젤라 P200 | 717 | 478 | 239 | |||
한국쓰리축 | 한국쓰리축1톤롱바디EV트럭(봉고) | 1,255 | 837 | 418 | ||
한국쓰리축1톤롱바디EV트럭(포터) | 1,282 | 855 | 427 | |||
모빌리티네트웍스 | SE-A2밴 | 499 | 333 | 166 | ||
피닉스코리아 | 썬라이즈-T01 | 618 | 412 | 206 | ||
케이지모빌리티 | 토레스 EVX VAN 20인치 | 542 | 391 | 150 | ||
토레스 EVX VAN 18인치 | 545 | 394 | 151 | |||
한국상용트럭 | 한국상용1톤롱바디EV카고트럭 | 1,227 | 818 | 409 | ||
한국상용0.9톤롱바디EV내장탑트럭 | 889 | 593 | 296 |
승합차
구분 | 종류 | 제조· 수입사 | 차종 | 지원금액 | |||
합계 | 국비 | 도비 | 시비 | ||||
승합 | 중형 | 현대자동차 | 카운티 일렉트릭 | 6,263 | 3,915 | 1,174 | 1,174 |
카운티 일렉트릭(마을버스) | 6,400 | 4,000 | 1,200 | 1,200 | |||
이비온 | E6(JL618S), 어린이통학 | 1,803 | 1,127 | 338 | 338 | ||
GS글로벌 | NEW BYD eBus-7 | 1,611 | 1,007 | 302 | 302 | ||
한차 | GREENWAY720 | 6,800 | 4,250 | 1,275 | 1,275 | ||
테라팩토리 | 테라밴키즈(2022), 어린이운송용14명 | 1,240 | 776 | 232 | 232 | ||
테라밴키즈11(2022), 어린이운송용11명 | 1,234 | 772 | 231 | 231 | |||
테라밴 | 1,227 | 767 | 230 | 230 | |||
중원자동차 | EV J1 | 2,392 | 1,496 | 448 | 448 | ||
쏠테로 | 트라베리-Y540E | 2,680 | 1,676 | 502 | 502 | ||
트라베리-Y550E | 2,680 | 1,676 | 502 | 502 | |||
트라베리-Y560E | 2,680 | 1,676 | 502 | 502 | |||
리텍 | e-CENTRO-K | 3,815 | 2,385 | 715 | 715 | ||
대형 | 현대자동차 | 일렉시티 이층버스 | 19,040 | 11,900 | 3,570 | 3,570 | |
일렉시티(4PACK V1) | 11,200 | 7,000 | 2,100 | 2,100 | |||
일렉시티(3PACK) | 11,200 | 7,000 | 2,100 | 2,100 | |||
일렉시티(4PACK V2) | 11,200 | 7,000 | 2,100 | 2,100 | |||
일렉시티 타운 | 10,973 | 6,859 | 2,057 | 2,057 | |||
케이지모빌리티커머셜 | SMART 110(272kWh) | 6,160 | 3,850 | 1,155 | 1,155 | ||
SMART 110E(347kWh) | 9,520 | 5,950 | 1,785 | 1,785 | |||
SMART 110(260kWh) | 9,158 | 5,724 | 1,717 | 1,717 | |||
SMART 110E(260kWh) | 9,520 | 5,950 | 1,785 | 1,785 | |||
SMART 110(301kWh) | 11,200 | 7,000 | 2,100 | 2,100 | |||
우진산전 | 아폴로900전기버스 | 7,549 | 4,719 | 1,415 | 1,415 | ||
아폴로1100전기버스 23MY | 11,200 | 7,000 | 2,100 | 2,100 | |||
아폴로1200-B43 | 11,200 | 7,000 | 2,100 | 2,100 | |||
아폴로1200-S42 | 11,200 | 7,000 | 2,100 | 2,100 | |||
아폴로1200-B42 | 11,200 | 7,000 | 2,100 | 2,100 | |||
아폴로1200-B29 | 11,200 | 7,000 | 2,100 | 2,100 | |||
아폴로1200-S29 | 11,200 | 7,000 | 2,100 | 2,100 | |||
피라인모터스 | HYPERS1609N | 9,272 | 5,796 | 1,738 | 1,738 | ||
HYPERS1611N | 8,704 | 5,440 | 1,632 | 1,632 | |||
HYPERS1609HN | 9,207 | 5,755 | 1,726 | 1,726 | |||
HYPERS1609N(25인승) | 9,270 | 5,794 | 1,738 | 1,738 | |||
HYPERS1609HN(25인승) | 9,207 | 5,755 | 1,726 | 1,726 | |||
HYPERS PRIME | 11,200 | 7,000 | 2,100 | 2,100 | |||
HYPERS1609P(접이식) | 11,200 | 7,000 | 2,100 | 2,100 | |||
HYPERS1609P(힙레스트) | 11,200 | 7,000 | 2,100 | 2,100 | |||
HYPERS1609P(25인승 접이식) | 11,200 | 7,000 | 2,100 | 2,100 | |||
HYPERS1609P(25인승 힙레스트) | 11,200 | 7,000 | 2,100 | 2,100 | |||
HYPERS1611P(접이식) | 11,200 | 7,000 | 2,100 | 2,100 | |||
HYPERS1611P(힙레스트) | 11,200 | 7,000 | 2,100 | 2,100 | |||
HYPERS HP | 11,200 | 7,000 | 2,100 | 2,100 | |||
범한자동차 | E-SKY11(350kWh) | 3,168 | 1,980 | 594 | 594 | ||
E-SKY9(281kWh) | 3,168 | 1,980 | 594 | 594 | |||
E-STAR8 V1 | 2,749 | 1,719 | 515 | 515 | |||
E-STAR11 | 3,168 | 1,980 | 594 | 594 | |||
E-STAR12i | 3,968 | 2,480 | 744 | 744 | |||
에스에이피 | 아이즘(IZM) | 2,304 | 1,440 | 432 | 432 | ||
엘페(ELFE) | 3,021 | 1,889 | 566 | 566 | |||
리오네(LIONNE) | 2,304 | 1,440 | 432 | 432 | |||
네오포스(NEOFORCE) | 2,304 | 1,440 | 432 | 432 | |||
GS글로벌 | NEW BYD eBus-12 | 3,488 | 2,180 | 654 | 654 | ||
BYD eBus9 | 3,696 | 2,310 | 693 | 693 | |||
티에스에코에너지 | 일레누스(TS1100-1) | 9,233 | 5,771 | 1,731 | 1,731 | ||
일레누스(TS900-1) | 11,062 | 6,914 | 2,074 | 2,074 | |||
이온모터스 | 시티라이트Ⅱ | 3,664 | 2,290 | 687 | 687 | ||
시티라이트9 | 3,696 | 2,310 | 693 | 693 | |||
한차 | GREENWAY1100A | 9,520 | 5,950 | 1,785 | 1,785 | ||
이엠코리아 | 에픽시티 | 3,696 | 2,310 | 693 | 693 | ||
에픽타운 | 3,361 | 2,101 | 630 | 630 | |||
재일홀딩스 | 그린타운400 | 2,461 | 1,539 | 461 | 461 |
TIP: 전기승용(일반, 소형)과 전기화물(소형, 경형)의 경우, 제작사의 자체 차량가격 할인에 따라 국비 보조금이 추가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최대 100만원까지 추가 지원이 가능하니, 구매 시점의 정확한 보조금 금액을 확인하세요.
4. 추가 지원금 제도 상세 분석
고양시는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구매자에게 추가적인 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이는 사회적 형평성을 고려하고, 특정 산업군의 친환경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개인 구매자 대상 추가 지원
- 다자녀가구(18세 이하 자녀 3명 이상): 전기승용 구매 시 국비의 10% 추가
- 차상위 이하 계층: 전기승용 구매 시 국비의 20% 추가
- 차상위 이하 계층 중 청년(19~34세) 생애 최초 구매자: 전기승용 구매 시 국비의 30% 추가
- 어린이통학차량용 전기승합 구매 시: 국비의 20% 추가
사업자 대상 추가 지원
- 택시사업자: 전기택시 구매 시 250만원 추가
- 소상공인: 전기화물 구매 시 국비의 30% 추가
- 택배용 차량: 전기화물 구매 시 국비의 10% 추가 (단, 기존 경유차 폐차 조건)
노후 경유차 대체 구매 지원
- 경유화물차 폐차 후 전기화물차 구매 시
- 조기폐차 지원금 수령 시 20만원 추가
- 조기폐차 지원금 미수령 시 50만원 추가
- 경유화물차 미폐차 시 50만원 차감
TIP: 추가 지원금은 중복 적용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차상위계층이면서 청년인 생애 최초 구매자가 노후 경유차를 폐차하고 전기승용차를 구매한다면, 상당한 금액의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꼼꼼히 체크해보세요!
5. 보조금 신청 및 지급 절차 상세 안내
전기차 보조금 신청 절차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구매계약 체결: 전기자동차 제조·수입사와 구매계약 체결
- 보조금 지원신청: 환경부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시스템(www.ev.or.kr/ps)에서 신청
- 지원자격 심사: 고양시에서 제출 서류 검토 (7일 이내)
- 지원가능 여부 확인: 출고 확정일 10일 이내에 제조·수입사가 고양시에 확인 요청
- 지원대상자 확정: 고양시에서 보조금 지원대상자 확정 통보
- 차량 출고 및 등록: 확정 통보 후 10일 이내 출고, 20일 이내 등록
- 보조금 지급신청: 제조·수입사가 고양시에 보조금 지급 신청
- 보조금 지급: 고양시에서 제조·수입사 계좌로 보조금 지급
TIP: 각 단계별로 정해진 기한이 있습니다. 특히 차량 출고와 등록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기한을 초과하면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의무 운행 기간 및 보조금 환수 규정
보조금을 지원받은 전기차는 일정 기간 동안 의무적으로 운행해야 합니다. 이는 보조금의 목적인 실질적인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조치입니다.
의무 운행 기간
- 일반적으로 2년에서 4년 사이 (차종별로 상이)
- 의무 운행 기간 내 차량 매매 시 고양시의 사전 승인 필요
보조금 환수 규정
사용 기간 | 6개월 미만 | 6~12개월 | 12~18개월 | 18~24개월 | 24~30개월 | 30~36개월 | 36~48개월 | 48~96개월 |
---|---|---|---|---|---|---|---|---|
환수율 | 70% | 65% | 60% | 55% | 50% | 40% | 30% | 20% |
TIP: 불가피한 사유로 의무 운행 기간을 채우지 못하는 경우, 관련 증빙 서류를 준비하여 고양시와 상담해보세요. 천재지변이나 중대한 사고 등의 경우 보조금 환수 금액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7. 전기차 충전 인프라 지원
고양시는 전기차 보급과 함께 충전 인프라 확충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개인용 충전기 설치 지원과 공용 충전소 확대가 주요 정책입니다.
개인용 충전기 설치 지원
- 완속충전기 설치비 지원 (한국환경공단 별도 신청)
- 공동주택의 경우 충전기 설치 컨설팅 제공
공용 충전기 인프라 확충
- 고양시는 공용 충전 인프라 확충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주요 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요 공공시설 및 다중이용시설에 급속충전기 설치 확대
- 도심 주차장 내 완속충전기 설치 확대
-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 지정 및 운영
TIP: 고양시 홈페이지나 환경부 EV충전소 앱을 통해 가까운 충전소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여행 시에도 미리 충전소 위치를 파악해두면 안심하고 운행할 수 있겠죠?
8. 전기차 구매 시 고려사항
전기차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다음 사항들을 꼼꼼히 체크해보세요.
주행거리
- 일상적인 이동 거리를 고려해 배터리 용량 선택
- 계절별 주행거리 변화 감안 (겨울철 주행거리 감소)
충전 여건
- 자가 충전 가능 여부 (주택 or 아파트 주차장 내 충전기 설치 가능 여부)
- 직장이나 주변 공용 충전소 위치 및 이용 편의성
차량 가격 및 유지비
- 보조금 적용 후 실제 구매 가격 계산
- 전기 요금, 보험료, 정비 비용 등 장기적 유지비용 고려
차량 성능 및 편의성
- 가속력, 정숙성 등 전기차의 장점 체험
-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탑재 여부 확인
도로교통공단 전기차 이건 알고타자 !
전기차를 구매하신다면 꼭 알아보면 좋을 영상이 있어 찾아왔습니다. 도로교통공단에서 소개하는 전기차내용입니다.
TIP: 대부분의 전기차 제조사에서 시승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차를 타보고 느껴보는 것이 가장 확실한 선택 방법이 될 거예요. 여러 차종을 비교 시승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9. 전기차 관련 정책의 향후 전망
전기차 산업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관련 정책도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향후 예상되는 변화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조금의 점진적 감소: 전기차 가격이 내연기관차와 비슷해지면서 보조금은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 충전 인프라의 대폭 확충: 정부와 지자체의 지속적인 투자로 충전소가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 전기차 전용 보험 상품 출시: 전기차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보험 상품이 더욱 다양해질 것입니다.
- 배터리 기술의 발전: 주행거리 증가와 충전 시간 단축이 지속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 V2G(Vehicle to Grid) 기술 도입: 전기차 배터리를 이용한 전력 거래 시스템이 도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TIP: 전기차 관련 기술과 정책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관련 뉴스나 정책 변화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겠죠? 특히 보조금 정책은 해마다 조금씩 바뀌니 구매 전 최신 정보를 확인하세요.
고양시 전기차 보조금 마무리
고양시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은 환경 보호와 시민의 경제적 부담 완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자 하는 노력의 결과입니다. 전기차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우리의 생활과 환경, 나아가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중요한 선택입니다.
물론 아직은 충전 인프라 부족, 주행거리의 한계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과 정책적 지원이 계속되면서 이러한 문제들은 점차 해소될 것입니다.
전기차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단순히 경제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한 책임감, 미래 세대를 위한 투자라는 관점에서도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 고양시의 맑은 하늘과 깨끗한 거리를 만드는 데 여러분도 동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양시는 더 나은 전기차 정책과 지원을 통해 시민들의 친환경 이동을 돕고,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을 이끌어나갈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친환경 고양시, 그 중심에 여러분의 선택이 있습니다.
고양시 전기차 보조금 FAQ
Q1: 전기차 보조금은 언제까지 신청할 수 있나요?
A1: 2024년 전기차 보조금은 2024년 2월 28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단, 예산이 조기에 소진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분기별로 물량이 배정되어 있어, 특정 분기에 물량이 소진되더라도 다음 분기에 다시 신청 기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Q2: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면 몇 년 동안 의무적으로 운행해야 하나요?
A2: 의무 운행 기간은 일반적으로 2년에서 4년 사이입니다. 정확한 기간은 차종별로 다르며, 구매 시점의 보조금 지침을 따릅니다. 예를 들어, 전기승용차의 경우 대부분 2년의 의무 운행 기간이 적용됩니다. 의무 운행 기간 내 차량을 매각하거나 폐차할 경우 보조금의 일부를 반환해야 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Q3: 전기차 보조금을 받은 후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가도 되나요?
A3: 의무 운행 기간 내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가는 것은 가능합니다. 다만, 이사 전에 반드시 고양시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타 지역으로 전출 시 보조금 환수 대상은 아니지만, 고의적인 위장 전입 등으로 판단될 경우 보조금 환수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이사 후 새로운 거주지에서의 충전 인프라 등을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Q4: 전기차 구매 시 개인용 충전기 설치 지원도 받을 수 있나요?
A4: 네, 가능합니다. 개인용 완속충전기 설치 지원은 한국환경공단을 통해 별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금액과 조건은 매년 조금씩 변경될 수 있으니, 구체적인 내용은 한국환경공단 홈페이지(www.ev.or.kr)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단,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경우 입주자대표회의 동의 등 추가적인 절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Q5: 중고 전기차를 구매해도 보조금을 받을 수 있나요?
A5: 아닙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신차 구매 시에만 지원됩니다. 중고 전기차 구매 시에는 보조금 지원이 없습니다. 다만, 중고 전기차의 경우 초기 구매 시 받은 보조금으로 인해 같은 연식의 내연기관 차량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고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신다면, 배터리 상태와 주행거리 등을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